인간교육을 담당할 전문적이고 사명감있는 우수한 교사를 양성합니다.

1. 윤리교육과 소개

윤리교육과 단체 사진 이미지

 

 윤리교육과는 1985년 개설되어 지금까지 중․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을 담당하는 도덕·윤리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도덕·윤리 교사는 도덕적 시민으로서 학생들이 도덕성을 학습하도록 촉진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하는 전문 역량을 함양해야 한다. 따라서 예비 도덕․윤리 교사는 윤리교육과가 마련한 4년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도덕과 교사의 전문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 성향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윤리교육과의 교육과정은 도덕과 교육학과 도덕과 내용학 2영역으로 크게 나뉘며 학교 도덕과 교육을 잘 교수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배경학문인 도덕교육론, 도덕철학, 정치학, 동양윤리학, 서양윤리학 등의 주요 이론들을 학제적으로 접근하도록 구성되었다. 예비 도덕․윤리 교사는 도덕과 교육학 영역에서 도덕과 교육과정,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 심리학, 도덕교육 철학, 인성교육과 시민교육 수업과 평가 이론 및 실제 등을 학습한다. 도덕철학 영역에서는 한국윤리사상, 동양윤리사상, 서양윤리사상을 학습한다. 정치학 영역에서는 정치윤리, 시민윤리, 통일학, 북한학을 학습한다. 4년간의 학습 과정을 거치면 예비 도덕․윤리 교사는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교원임용시험을 거쳐 교사로 일하게 된다.

 

2. 윤리교육과 자랑

윤리교육과 단체 사진 이미지.

 

 윤리교육과는 역사가 짧지만 우리나라 윤리교육 연구와 교육을 대표하는 학과로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먼저, 교육 영역 측면에서 윤리교육과 교수님들은 우리나라 최고의 학자들로서 탁월한 연구 성과와 교수 역량을 갖추고 있다. 학생들은 인격적이고 학문적 탁월성을 갖춘 교수님과 인간적 만남을 형성하고 존경심과 존중으로 학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교수와 학생들의 연대감과 신뢰로 전국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중 가장 높은 교원임용시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선후배들이 서로 믿고 좋은 공부 전통을 쌓기 위해 함께 만든 결과이다. 다음으로, 학술연구 측면에서 윤리교육과를 졸업한 여러 동문들이 전국 교육청의 전문직, 교육대학교 및 사범대학의 윤리교육과 교수로 일하고 있다.

 특히, 윤리교육과는 졸업한 동문들이 후배 교사들의 학업과 미래 교사의 실무역량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가 있다. 이러한 문화는 다른 대학 윤리교육과에 없는 좋은 전통이자 문화이다. 먼저, 윤리교육과의 졸업생들이 회원인 윤리교육과 발전후원회는 동문장학금 제도를 운영해 후배들이 더 좋은 교사가 되도록 경제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동문 장학금은 매년 약 500만원의 장학금을 재학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다음으로, 학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실질적으로 함양하는 강의 과목에서 윤리교육과 졸업 동문들은 자신의 현직교사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재학생들의 수업 실연 능력을 높이는 피드백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경험을 통해 재학생들은 도덕과 교사의 전문 역량에서 탁월하며 자신의 역량에 대한 효능감과 자신감이 높다.